기업의 노력(사회공헌)

[2023-2] 커피 브랜드 <더벤티(theVenti)>의 사회공헌 활동

지구 지킴이 2023. 4. 7. 07:46

1. 회사소개

 더벤티는 2014년 2월 DMC컴퍼니를 설립하여 2014년 3월 부산대학교 앞에 1호점을 오픈하여 THE VENTI 브랜드를 런칭했습니다. 이후 2015년 8월에 (주)더벤티코리아로 법인전환하였고 같은 해 10월에 100호점을 오픈했습니다. 그래서 더벤티코리아 부산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에 하나, 더벤티코리아 서울&교육센터는 서울특별시 구로구에 위치합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더벤티는 2023년에는 런칭 9년 만에 약 1,100여 개의 가맹점을 출점한 기업입니다. 즉, 빠르게 성장한 저가 커피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벤티코리아는 34살의 비교적 젊은 박수암·최준경 공동대표로 운영되고 있으며 강상남 전문경영인(CEO)을 영입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더벤티가 인정받는 한 해였습니다. 제 16회 국가지속가능 경영 컨퍼런스에서 「동반성장위원회원원장상」, 제10회 미래창조경영우수기업대상 「고용노동부 장관상」, 제23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습니다. 무엇보다 딸기 신메뉴 광고모델로 쇼트트랙 선수 곽윤기를 섭외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도 지속했습니다.

더벤티 공식홈페이지 내 더벤티 소개

 "한잔의 음료에도 모두의 행복을 생각합니다"를 비전으로 가지고 있으며 행복한 동행, 즐거운 변화, 올바른 자부심을 핵심가치(Core Value)로 가지고 있습니다.

 

2. BI(Brand Identity/브랜드 아이덴티티) 소개

 스타벅스에서 선보인 20온스(oz)짜리 대용량 '벤티'사이즈 음료보다 더 드린다는 의미를 다음 '더벤티'는 24온스를 기본 사이즈로 하며 가격은 스타벅스 대비 훨씬 저렴합니다.

더벤티 홈페이지내 BI 소개, 브랜드 로고

 더벤티의 브랜드 로고는 특이하게 V만 대문자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는 음료 브랜드로서 맛(미각)의 즐거움을 형상화하여 더벤티가 가진 다양하고 독창적인 맛(THEVENTI Flavor)으로 즐거움을 선사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자세히 보면 맛을 보는데 중요한 혀를 닮은 듯하네요.

 메인 컬러인 더벤티의 보라색은 트렌드를 선도하는 밝고 활기찬 더벤티만의 이미지를 나타내며, 가치 있는 음료를 고객에게 전해드리겠다는 목표의 의지를 선명한 시각적 언어로 표현한 색이라고 합니다. 쨍한 보라색 덕분에 더벤티 로고는 멀리서 봐도 알 수 있죠.

 

더벤티 홈페이지내 BI 소개, 브랜드 심볼

 브랜드 심볼은 앞서 말한 V를 넣었는데요. 위에 보이는 더벤티 퍼플, 더벤티 오렌지, 더벤티 블랙 퍼플, 더벤티 그레이 4가지 컬러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특히 더벤티의 메일컬러인 더벤티 퍼플(TheVenti Purple)과 함께 브랜드의 지향점을 유쾌하고 직관적인 해석으로 표현했다고 합니다.

 

3. 사회공헌

 더벤티코리아는 CSR 활동의 일환으로 "사연 접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요. 더벤티의 커피 트럭 벤티럭을 지원하고, 사랑의 집을 방문해 더벤티의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 MD 상품을 후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23년에는 홍보모델 곽윤기와 함께 서울시 용산구 후암동에 위치한 사회 아동 복지 센터 혜심원에 방문해 더벤티의 커피트럭인 벤티럭을 활용한 봉사 나눔 활동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유튜브 '미미미누' 채널(구독자 84.8만 명)의 미미미생 ep.9(2023.3.24.)에 나왔는데요. 더벤티의 더 많은 사회공헌 사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중 코로나19 때 두 달간 로열티와 물류비를 인하한 사례와 태풍 힌남노 때 피해를 입은 포항지점 복구 비용을 지원한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점주를 대상으로 한 활동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2014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대표 사회공헌 "사연 접수 프로젝트"외에는 정기적으로 진행하기보다 단기적으로 특정 이슈에 반응하는 활동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매년 성장하는 기업으로 앞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